태풍 대비 에어컨 실외기 고정 방법
에어컨 설치 시 90% 이상 건물 바깥쪽에 앵글을 설치하고 그 위에 실외기가 놓이게 됩니다. 에어컨 실외기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강력한 태풍이나 바람에 의해 떨어질 수 있는데요. 그러한 사고가 발생하면 에어컨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물론 2차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아래 고정 방법을 통해 사전에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에어컨 실외기 고정 여부 확인
- 고정 방법 3가지
에어컨 실외기 고정 여부 확인
에어컨 설치기사님 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실외기를 설치할 때 앵글 위에 올려두기만 할 뿐 별다른 고정 작업을 진행하지 않아 먼저 에어컨 실외기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앵글 아래 부분에 고정할 수 있는 구멍과 실외기 아래 구멍이 볼트로 쪼여져 있는지 확인하면 되는데요. 만약 고정되어 있지 않다면 강한 태풍이나 바람에 의해 쉽게 날아갈 수 있으니, 아래 방법을 통해 고정하시기 바랍니다.
고정 방법
실외기가 설치된 위치가 외부에 있다 보니 전문가가 아닌 이상 완벽하게 고정하기는 힘들지만 아래 3가지 방법을 통해 고정하시면 강한 태풍이나 바람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볼트 고정 작업
에어컨 설치 시 이미 실외기와 앵글 부분에 볼트 작업이 되어 있으신 분들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다만, 볼트작업이 되어 있지 않으신 분들은 손이 닿는 실외기 뒤쪽 부분을 앵글 구멍에 맞춰 볼트로 쪼여주시면 실외기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전동드릴을 통해 쪼이면 간단하고 강력하게 쪼일 수 있지만 설치되어 있는 위치상 고정하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케이블타이 작업을 통해 고정하시면 됩니다.
케이블타이 작업
볼트를 고정한 위치에 케이블타이를 감아주어 고정시켜 주는 작업입니다. 볼트 작업을 하지 못하신 분들은 케이블타이를 3개 정도 이용하시고 볼트 작업을 하신 분들은 그 위에 케이블타이를 1~2개 정도 더 고정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강한 태풍이나 바람으로 인해 앵글이 실외기와 함께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실외기 뒤쪽 구멍에 케이블타이를 넣고 난간과 연결해서 2중으로 고정해 주시는 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링밴드 작업
볼트와 케이블타이로 실외기 하단 부분을 고정했다면 링밴드를 통해 실외기 위쪽 부분을 고정시키는 작업입니다. 링밴드는 가까운 철물점이나 인터넷에 '실외기 고정 밴드'라고 검색하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링밴드 외 평철밴드 등을 구매하셨다면 실외기 상단 부분 구멍에 케이블타이 작업과 동일하게 넣어서 난간 윗부분을 연결해 고정시켜 주시면 마무리됩니다.
소개해드린 3가지 방법을 통해 에어컨 실외기를 고정시킬 수 있지만 굉장히 강력한 태풍이 오거나 더욱 강력하게 고정시키고 싶으신 분들은 전무가를 통해 고정시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강한 태풍이나 바람이 부는 경우 비바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파트 외벽에 균열이 있거나 창틀 실리콘이 노후화되어 있는 경우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전 포스팅 참고하셔서 함께 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에어컨 실외기 고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오늘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