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및 현금화 방법

    안녕하세요, 여울입니다. 문화바우처로 처음 추진되었던 문화누리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려고 하는데요. 문화누리카드의 뜻과 사용처, 잔액조회 및 현금화하는 방법까지 총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목차

    1. 문화누리카드 뜻

    2. 문화누리카드 대상 및 발급·이용 기간

    3.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4.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및 현금화 방법

     

    문화누리카드 뜻

     

    문화누리카드는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문화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022년에는 1인단 연간 10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는 공익사업입니다.

     

    문화누리카드 대상 및 발급·이용 기간

    2022년 문화누리카드를 발급 및 이용 가능한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6세 이상, 2016.12.31 이전 출생자)이 대상입니다. 예를 들어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를 말하며 차상위계층은 차상위 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저소득 한부모가족 등을 말합니다.

     

    지원금액은 1인당 연간 10만 원을 지원하며, 금녀도 카드 발급 기간은 2022.02.03(목) ~ 2022.11.30(수)까지 가능합니다. 카드 발급 방법은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혹은 누리집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카드 사용기간은 카드 발급일로부터 2022.12.31(토)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동 재충전이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만약 21년도에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한 대상자의 경우 수급자격이 계속해서 유지되면 별도의 추가 신청 없이 22년도에도 자동으로 10만 원이 지급되었는데요. 아마도 올해 발급받는 경우에도 수급자격이 같다면 차년도에 똑같이 자동 재충전으로 지급될 거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공연·영화·전시 관람 등을 비롯해서 국내 여행 혹은 4대 스포츠(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 문화예술·여행·체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아래의 자세한 내용은 표로 확인해주세요 :)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및 현금화 방법

    문화누리카드는 일반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처럼 사용을 한다고 해서 잔액에 대한 연락이 오지 않아 확인이 쉽지 않은데요. 잔액조회를 원하는 경우 아래의 내용대로 진행해주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인터넷 누리집을 통해 카드 사용 및 잔액 확인 가능(본인 인증 절차 필수) ☞ 문화 누리집 바로가기

     - 본인인증 수단이 없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카드 사용 내역 : 고객지원센터(1544-3412) -> 상담원 연결(4번) 

      -> 잔액조회 : 고객지원센터(1544-3412) -> 상담원 연결(4번) 혹은 잔액조회(2번)에서 카드번호와 생년월일 입력

     

    문화누리카드는 카드 사용기간을 가지고 있어서 해당 기간이 지나면 남은 잔액이 남아서 가까운 농협 영업지점을 방문하여 본인의 신분증과 문화누리카드를 지참하면 현금화를 할 수 있다는 글들이 많이 있는데요. 현금화를 해주는 여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문화누리카드에서 목적 외로 사용하다가 적발되면 보조금 환수 및 보조금 지급제한을 받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진행하셔야 될 거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목적 외 사용

     

    마치며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및 현금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오늘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